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토리 라인’으로 자소서 쉽게 쓰기

커리어피드 정보

by 더팀스 2020. 1. 4. 15:00

본문

더팀스(the teams)에서 발행한 ‘스토리 라인’으로 자소서 쉽게 쓰기


자기소개서를 쓸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나열식 소개’라고 합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나열식으로 쓰지 말아야 되는 것은 알고 있는데 막상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소서는 채용 담당자가 ‘잘’ 읽어야 비로소 빛을 바라는데요. 스토리 라인으로 자소서를 쓰는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글쓰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라인으로 자소서 쓰는 법

1.    설득력 있는 스토리 찾기

2.    스토리에서 스토리 라인 찾기

3.   스토리 라인에 나만의 이야기 입히기

1. 설득력 있는 스토리 찾기

많이 알려진 사례지만 현대그룹 창업자 고 정주영 회장의 일화는 강력한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기에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故 정주영 회장은 현대조선소를 세우기 위해 돈을 빌리러 영국에 갔을 때 이런 말을 듣습니다.

영국: 돈을 빌려 주는 건 문제가 아닌데, 어떻게 한국 같은 나라에서 배 만들기가 가능하겠습니까?

정주영 회장: 저희는 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기회를 주세요.

영국: 죄송합니다. 한국에서 배를 만드는 건 불가능할 거 같네요.

정주영 회장: (주머니에서 오백 원짜리 지폐를 꺼내며) 한국은 이미 세계 최초로 철갑선을 만든 나라입니다. 조선술에서는 어디에도 지지 않습니다. 왜 저희가 못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 스토리 라인 찾기

이 스토리는 짧지만 강한 울림이 있습니다. 설득력 있는 이야기에는 스토리 라인이 존재합니다. 정주영 회장 이야기의 스토리 라인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시선- 나의 역량 어필 – 부정적인 시선- 사례를 통한 역량 어필 굳히기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라인 확인해보기

영국: 돈을 빌려 주는 건 문제가 아닌데, 어떻게 한국 같은 나라에서 배 만들기가 가능하겠습니까? (부정적인 시선)

정 회장: 저희는 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기회를 주세요. (역량 어필)

영국: 죄송합니다. 한국에서 배를 만드는 건 불가능할 거 같네요. (부정적인 시선)

정 회장: (주머니에서 오백 원짜리 지폐를 꺼내며) 한국은 이미 세계 최초로 철갑선을 만든 나라입니다. 조선술에서는 어디에도 지지 않습니다. 왜 저희가 못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사례를 통한 역량 어필 굳히기)

...

더 읽어보러 가기

직군 정보


기업 문화 정보


기술 스택 정보

더 많은 내용은 더팀스에서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