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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팀스 2020. 3. 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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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으로 내방 불을 끄는 스마트홈 제품

처음에는 그냥 저희가 필요해서 만들었습니다. 사업할 생각은 없었어요. 심심해서 아두이노로 몇 시간 만에 대충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조악했어요. 그런데 막상 작동작하는 모습을 보니 뭔가 새로운 감각을 발견한 느낌이들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기 힘들지만 독특할 가능성이 보였습니다. 비단 저만 느낄 것 같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도 그렇게 생각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냥 넘어가기 아쉬워 작동 영상을 제 페이스북에 올려보았습니다. 불 하나 끄는게 뭐가 대수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영상을 올려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필요로 했습니다. 사람들도 단순히 불을 멀리서 켜고 끄는 것 이상으로 무언가를 느꼈을 거라 믿습니다.

저희는 조금 더 해보기로 했습니다. 한 달 뒤, 3D 프린터로 만든 스위처를 2주간 사용해볼 베타테스트터를 모집하였습니다. 30명의 사용자가 필요할 뿐인데 660명씩이나 지원해 주셨습니다. 예상보다 더 많은 사람이 필요로 했지요. 두 달 뒤에는 3,000만원 규모의 크라우드 펀딩을 달성하면서 스위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우리는 그 쉬운 불 하나 끄는 일조차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이란 단어는 제가 어렸을 적부터 들어왔는데도 말이죠. 출시된 스마트홈 제품들도 이것저것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시겠어요? 매일 쓰는 칫솔, 카카오톡 같은 스마트홈 제품은 지금까지 없습니다.

조명자동화 제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거에요. 대기업 통신사에서 출시한 스마트 스위치.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리모컨 스위치. 외국계 기업이 판매하는 스마트 전구. 오랜시간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대중화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중 대부분이 아마 안쓰고 계실거에요.

I/O는 고객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기를 좋아하는 귀찮은 회사입니다. 오랜 시간 고객분들과 대화를 나눠오면서 재밌는 사실들을 몇 가지 발견하였는데요. 그중 하나가 적지 않은 분들이 시중에 스위처와 같은 제품을 이미 알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음에도 스위처를 선택하셨습니다. 기존 제품들은 니즈를 만족시키지 못한다고 하십니다. 심지어 비싼 돈 들여서 산 기존 제품을 떼어내고 스위처를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다면 스위처 어딘가가 분명히 다르다는 건데요. 이 다름이 저희의 시작 지점입니다. 스위처를 시작할 당시 기존제품들은 모든 측면에서 어려웠습니다. 배선을 뜯어내는 시공방식은 기본이고 설치기사님이 집을 꼭 방문해야 합니다. 복잡한 약정 계약에 낱낱이 파헤쳐보면 경제적이지도 않습니다. 환불 A/S 정책도 약관 속에 꼭꼭 숨어있습니다. 앱에서 회원가입은 절차는 왜 그렇게 많을까요. 불 하나 편하게 끄려고 들여야 하는 공수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스위처는 쉬움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설치 방식만 주목받아서 스위처가 제공하는 다양한 쉬움들이 도드라나지 못한 면이 있는데요. 저희는 서비스 곳곳에서 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항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령 소프트웨어 수준으로 하드웨어도 직접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한 달 무료 사용(home try-on)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작 불 하나 끄는데 5만원이 넘는 목돈이 처음부터 안 나가셨으면 해서 단돈 1,800원으로 스마트홈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배신감 느끼는 위약금도 복잡한 가입절차도 답답한 환불 정책도 일절 끼어들지 못하게 했습니다. 배송지와 결제정보만 입력하면 편하게 받아보고 결제 되도록 했습니다. 반납도 앱상에서 신청하면 무료택배로 진행됩니다. 진입장벽뿐만 아니라 탈출장벽조차 낮추고자 했습니다. 앱도 모두를 만족하게 하려 들지 않았습니다. 저희 핵심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춰 그분들에게만 쉽도록 많은 기획을 포기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위의 전략들이 큰 리스크로 받아들여집니다. 자금은 한 달 뒤에 회수되고 초기비용이 큰 렌탈 비즈니스에 탈출 장벽까지 낮으니까요. 저희도 당연히 적잖은 걱정을 품고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출시 후 4개월 정도 운영해보니 잘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고객 편에 서서 고객에게 쉬운 서비스를 만들면 인상적인 지표가 나올 수도 있더라고요. 현재 스위처 한 달 무료 사용 후 유료 결제로 이어가는 고객 비율이 90%가 넘습니다. 월 서비스 해지 비율은 월 2%미만을 보이고 있구요. 년단위 결제플랜 가입자 비율은 과반을 넘어 60%에 육박합니다. 고객 한 명을 유치하는 paid 마케팅 비용은 2,000원도 채 되지 않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스위처 사용 후기 블로그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쉽다” 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네, 스위처는 쉬움에 집중했습니다. 의미를 분명하게 하려고 3가지 키워드로 더 풀어 써보았습니다.

간단: 간략하고 단순해야 한다.

전구 교체가 어려운 사람도 쉽게 설치할 수 있어야 한다.

이사할 때 쉽게 가져갈 수 있어야 한다.

집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택배 받기도 부담 없는 크기여야 한다.

편리: 편하고 이로워야 한다.

사전 지식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자동화되어서 앱을 쓰지 않아도 스스로 작동해야 한다.

결제, 신청, 환불 등의 절차를 진행하는 데 스트레스를 겪지 않아야 한다.

실용: 실생활에 실제로 쓰여야 한다.

제공하는 가치만큼의 합당한 가격을 제안해야 한다. 불 하나 끄는데 이렇게까지 돈을 써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어선 안 된다.

한 곳에서 오랫동안 잘 작동해야 한다. 제품이 고장 나서 수리가 잦거나 베터리 수명이 낮아서 자주 충전하면 안된다.

무료로 써봐서 제품의 가치를 체험해 볼 수 있어야 한다.

“ 누구나 쉽게 스마트홈을 누리는 세상을 만든다.”

저희가 I/O를 시작하게 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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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남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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