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험 부족한 스타트업의 devops 도입기 2편

커리어피드 정보

by 더팀스 2020. 1. 10. 15:01

본문

Switcher에서 발행한 경험 부족한 스타트업의 devops 도입기 2편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그 동안 테스트코드작성, 코드리뷰를 집중적으로 수행했는데요. 아직은 엔지니어 모두가 걸음마 단계여서 실무리듬에 코드리뷰와 TDD를 끼워넣진 않았습니다. 대신 각자 리서치를 수행하고 매주 수요일 SW 세미나에서 lesson&learn 공유하는 식으로 devops를 공부했습니다.

2주를 되돌아보고 느낌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부채의 이자율은 고정 값이 아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높아진다.

코드리뷰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android와 iOS의 경우 앱 개발기간 3개월 동안 커밋한 어떠한 코드도 리뷰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devops를 계기로 두 프로젝트 간의 코드리뷰를 드디어 시작했는데요. 방대한 코드를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 코드리뷰에 앞서 시각화된 자료를 준비해 아키텍쳐리뷰부터 수행하였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두 클라이언트의 유저스토리가 완벽하게 똑같음에도 불구하고 클래스 설계며 구현상의 코드며 개발 상의 내용이 완전히 갈라져 있음을 목도했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iOS, android 환경적 차이로인해 어쩔 수 없이 코드의 다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다수의 차이는 코드리뷰를 하지 않아서였습니다. 코드리뷰를 진행하면서 조금 신기했던 사실은 아주 간단한 요구사항(기능)도 개발자 개성에따라 구현법이 각양각생이라는 점입니다. 한 가지 문제에도 다양한 해결법이 존재하는만큼 각 구현법 마다 강점과 약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드리뷰의 필요성이 생각보다 더 크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클라이언트에는 고도화된 유저스토리가 계속 추가될 예정인데 두 클라이언트간 갈라진 구현상의 설계는 분명히 피처 딜리버리에 병목지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두 갈래로 나뉜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설계적으로 통합시켜 나갈지 지속적으로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또한 더 이상 차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지금부터 추가되는 피쳐들이라도 코드리뷰를 수행하는 환경에서 개발되도록 해야할 의무감도 느꼈습니다.

...

더 읽어보러 가기

직군 정보
웹 백엔드 웹 프론트엔드 서버

기업 문화 정보


기술 스택 정보

더 많은 내용은 더팀스에서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